이메일 보안지침

 

 

제1조 (이메일 사용 보안지침 및 절차)
  ① 이메일 계정 신청 및 삭제
     1. 이메일 계정은 홈페이지 이용자격과 동일하며 홈페이지 이용자 생성 시 자동으로 추가된다. 
     2. 홈페이지 이용자 삭제 시 이메일 계정이 자동으로 삭제한다.
  ② 이메일 사용 원칙
     1. 업무용 이메일과 웹메일을 구분하여 사용한다.
     2. 비밀 또는 본교가 소유한 정보는 이메일로 보내지면 안되며 업무관련된 메일은 업무용 이메일을 이용한다.
     3. 교직원들을 위해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이메일 주소는 실명으로 1인 1계정에 한 한다.
     4. 교직원의 이메일 주소 디렉토리는 공개적인 접근이 가능해서는 안된다.
     5. 고의로 이메일을 오용하는 사용자를 발견하면 상응하는 징계조치를 취한다.

 

제2조 (이메일 서비스 이용) <홈페이지운영세칙 제5조 이메일서비스>
  ① 본교의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불필요하거나 오래된 이메일을 삭제함으로써 본교학교 홈페이지를 원활히 운영하는데 협조해야 할 의무가 있다.
  ② 메일서버에 저장된 이메일 보관기한은 다음 각 호 사항에 따라 운영한다.     1. 기본편지함(받은 편지함, 보낸 편지함)
        가. 보관기한은 1년이며, 보관기한이 경과하면 이용자에게 통보 후 삭제된다.
        나.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개인편지함은 위 가.목 사항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2. 보관기한 경과 후에도 이메일을 보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편지함 생성 후 해당 이메일을 옮겨 계속 보관이 가능하다.(단, 디스크 사용 허용량이 초과되는 경우는 보관이 불가능하다.)
     3. 삭제한 메일은 휴지통으로 이동되며 30일 후 자동으로 삭제된다.
  ③ 이메일 전송 시 최대용량(첨부파일 용량 포함)은 30MB로 제한한다. 첨부파일의 용량 합이 10MB 이상일 경우는 대용량 첨부파일로 분류되며, 대용량 첨부파일의 보존기간은 일주일이며, 최대 5회까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④ 계정별 1일 최대 발송 건수를 교직원 300건, 대학기구, 기타기구, 학생은 100건으로 제한한다. 초과하여 전송할 필요가 있는 경우 디지털정보원에 신청하여 허락을 얻어야 한다.

 

제3조 (이메일 관리 보안)
  ① 이메일 소프트웨어
     1 인가된 이메일 소프트웨어만 사용한다.
     2 익명 remailer 소프트웨어는 설치할 수 없다.
  ② 이메일 접근제어
     1. 이메일 메시지의 내용은 범죄 조사, 보안취약성 조사, 감사를 위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밀로 간주한다.
  ② 이메일 사고대응
     1. 이메일 관리자는 이메일관련 보안문제나 외부 해킹공격 등의 발견 시 정보보안담당관에게 즉시 보고한다.
     2. 이메일 사고 대응절차는 침해사고 대응지침에 의거한다.

 

 

부 칙

 

이 지침은 2013년 5월 13일부터 시행한다.